스스로를 돌보기

요약

새로 태어난 아기는 세상의 중심입니다. 하지만 아기를 돌보기 위해 엄마도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강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힘들고 어려울 땐 도움을 요청하세요. 어떤 해결책이 있는지, 어디에서 지원을 받아야 하는지 알아보세요.

careline icon circle

70만의 예비 엄마 아빠와 함께하세요.

전문가의 조언은 물론 우리 아이만을 위한 맞춤형 가이드, 혜택, 체크리스트 등 육아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휴식 주기

출산은 한 생명에게 새로운 삶과 세상을 선물해주는 위대한 것이며 기쁜 경험인 동시에 힘든 일이기도 합니다. 출산을 위해 많은 고생을 하셔서 쉼이 필요하겠지만 이제 소중한 우리의 아이를 돌보고 먹일 차례입니다. 누구나 새로 태어난 아기에게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엄마도 스스로에게 회복할 시간이나 여유를 줘야 합니다. 엄마가 이 특별한 시기를 즐기고 누릴 만한 충분한 자격이 있음을 잊지 마세요.

감정적 변화

산후 우울감

아기가 태어나고 며칠 동안은 ‘산후 우울감’을 경험하는 것이 꽤 흔한 일입니다. 이는 인생의 중대한 이벤트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도 있지만 출산 후 호르몬의 감소, 특히 ‘사랑의 호르몬’이라고 하는 옥시토신이 감소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산후 우울감’은 의료적 치료가 개입될 필요는 없고 가족과 친구에게 위로를 받는 것으로 도움이 됩니다. 며칠이 지나도 이러한 감정이 회복되지 않으면 의료진에게 얘기하세요.

산후 우울증

산후 우울증(PND)은 엄마 10명 중 1명이 겪고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데 몇 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정신적 외상을 입은 출산을 경험했거나 잠을 자지 못했을 때 또는 엄마가 되었다는 책임감이 너무 과도하게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우 처지는 기분, 불안, 공황 발작, 우울한 생각이나 감정적으로 멍하고 공허한 상태를 포함하여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개 대화 치료가 처음으로 제안되지만 약을 복용해도 안전하게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으면 최대한 빨리 도움을 요청하세요. 여러분은 혼자가 아니며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산후우울증을 겪고 있는 경우 임신육아종합포털 (http://www.childcare.go.kr/)를 방문하셔서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신체적 변화

출산이 어려움이 없었다고 해도 출산은 신체적으로 매우 힘든 경험이고 몸이 회복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통증, 경련,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이 빨리 가라앉아도 몇 주간, 아니 몇 달 간은 몸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회복하는 제일 빠른 방법은 최대한 많이 휴식하고 잠을 자는 것입니다.

출산 후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상:


무통 주사(맞았다면)를 놓은 자리, 그리고 캐뉼라나 정맥 내 투여기가 주입된 자리에도 멍이 들 수 있습니다.

경련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고 임신 이전 위치로 돌아가려고 하기 때문에 자궁에 경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민함
모유를 위해 초유가 길을 만드는 데는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엄마 몸에서 우유를 공급할 준비를 하기 때문에 하루에서 며칠간 가슴이 예민해진 것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출혈
모든 여성은 출산 방법에 관계없이 출산 후 출혈을 경험하게 됩니다. 생리대를 이용하세요. 출혈은 2~6주간 지속될 수 있으며 점차 옅어집니다. 하지만 출혈이 더 심해지면 방문 간호사, 출산 도우미 또는 주치의에게 얘기하세요.

가려움
출산 중, 또는 출산 이후에 마취를 한 경우에는 흔히 피부가 며칠간 가려울 수 있습니다. 가려움은 무통 주사에서 사용된 몇 가지 진통제(모르핀 등)의 부작용입니다.

회음부 통증
치질이 있거나 회음부 부위가 쓰리면 앉아 있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출산 도우미나 보건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연고나 아이스팩을 추천해 줄 수 있습니다.

제왕절개
제왕절개로 출산한 경우 절개된 부위에 통증 및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6개월간 아기보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 투여 주사

병원에 있든 집으로 퇴원을 했든 관계없이 출산 후 7일간은 혈전 위험을 줄이기 위해 혈액 응고 방지 주사를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퇴원 시에는 집에서 배에 직접 투여할 수 있는 적정량의 약이 제공되며, 안내서와 사용한 주사를 넣을 통을 받습니다. 주사 바늘은 매우 작으며, 주입 시 주사 펜에서 딸깍 소리가 나면서 성공적으로 투여 된 것을 알려줍니다.

회복하기

출산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출산 후 충분한 힘이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휴식 후 체력을 충전하고 움직이는데 도움이 될 만한 팁입니다.

  • 휴식을 취하고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십니다. 다리를 부드럽게 뻗고 할 수 있으면 침대에 똑바로 앉습니다.
  • 침대에서 나가고 싶으면 배우자나 출산 도우미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 화장실에 가서 소변과 대변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 침대 끝부분으로 바짝 붙여 앉아 똑바른 자세에서 골반 아랫부분 근육을 활성화하세요. 출산 과정에서 꿰맨 부분이 있을 경우 골반 아랫부분 근육이 다시 잘 연결되려면 조금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 팔을 뻗고 어깨를 돌려 수유하느라 뻐근한 팔 근육을 풀어주세요.

며칠이 지나고 골반 아랫부분 운동의 주기와 강도를 높이세요. 방 안을 걸어다니거나 가능할 것 같으면 밖에 나가 신선한 공기도 마시세요. 멀리 갈 필요는 없습니다. 회복을 돕기 위해 충분한 단백질(예: 살코기, 생선, 유제품 또는 견과류)을 섭취하도록 하세요. 매일 2L의 물을 마시고 2~3시간에 한 번씩 잊지 말고 소변을 보세요. 평소처럼 소변이 마렵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천천히 다시 운동하기

높은 강도의 운동(달리기나 에어로빅)을 할 수 있는 가장 이른 시기는 6~8주가 지나고 산후 진료를 받은 후입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예상되는 기간이므로 본인의 몸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무리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귀가

집에서의 건강 점검

방문 간호사 및 산후 도우미 방문시, 이들은 아기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와 엄마의 회복 정도를 검진합니다. 청결상태 등 집 환경에 대해서도 체크를 하지만, 그렇다고 청소를 해 둘 필요는 없습니다. 이들은 엄마의 최우선 사항은 아기를 돌보는 것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고, 산모를 도와주러 오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질문에 솔직하게 답변을 하고 걱정거리가 있으면 무엇이든 상의하세요.

산후 진료

아기가 태어나고 6~8주 정도에는 의사에게 산후 진료를 받습니다. 의사는 아기의 발달 사항과 엄마의 회복 정도를 점검합니다. 하지만 의사는 엄마의 정서적 건강도 중요하기 때문에 상태가 어떤지 들으려고 할 것입니다. 신체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걱정되는 점이 있으면 의사, 방문 간호사 또는 출산 도우미에게 말하세요.

방문객

당연히 가족과 친구들은 새로 태어난 아기를 보고 싶어하겠지만 지금 최우선으로 생각할 것은 아기와의 유대감 형성, 그리고 엄마의 회복입니다. 지금은 거절하셔도 됩니다. 좋은 뜻으로 조부모가 집에 와서 머무르려고 할 경우에는 도움이 될지 스트레스가 될지 현실적으로 고려해 보세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의 중요성

상투적이지만 새로 태어난 아기와 보내는 시간은 너무 빠르게 지나갑니다. 그 순간에 충실하며 가족으로서 함께 보내는 이 특별한 시간을 즐기세요. 필요한 것 이상의 일을 하지 말고 쉴 수 있을 때 쉬세요. 아기가 잠을 잘 때는 같이 자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하고 균형이 잘 잡힌 식사를 하면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고 모유도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로 가득 차게 됩니다.

집안일을 미뤄 두세요. 처음 몇 주간은 소파에서만 시간을 보내는 것에 죄책감을 느끼지 마세요. 또 아기 포대기를 사용하면 아기에게 더욱 친밀함을 주고 두 손이 자유로워 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우자가 주변에 있다면 아기를 배우자에게 맡겨 재우게 하고 목욕을 한다든지, 신선한 공기를 마신다든지, 또는 낮잠을 자며 재충전 시간을 가지세요.

다음 단계

  • 출산 전 미역국 같은 건강하고 바로 데워먹을 수있는 음식을 만들어 얼려두시면, 아이가 태어나고 쉽게 음식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걱정되는 점이 있거나, 너무 지치거나 우울감을 느끼면 항상 출산 도우미나 방문 간호사에게 얘기하세요.
  • 운동을 너무 무리해서 하려고 하지 마세요.
  • 배우자, 아기와 함께 밖에서 점심이나 저녁을 드세요. 놀랍게도 첫 몇 개월 동안이 아기가 인지 능력이 더 발달하고 생활 패턴이 생겼을 때보다 외식 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정말 특별한 시간입니다. 식당이 한가할 시간에 예약을 해두고 편하고 여유롭게 식사를 즐겨보세요.
파란눈 아기1

우리 아이 미래 건강의 시작, Aptaclub

Aptaclub은 임신 혹은 출산 후에 새로운 것을 접하는 경험이 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 회복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뉴트리시아 전문영양사 케어라인은 영유아 및 임산부, 수유부의 영양에 대해 여러분의 고민을 함께함으로써 부모님과 아기가 내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연관 글

임신 및 영유아 영양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뉴트리시아 전문영양사 케어라인이 영유아 및 임산부,수유부의 영양에 대해 여러분의 고민을 함께합니다. 문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해주세요.

x